세계미술전(선정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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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한 작가 보도자료Press Release학고재아트센터03053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48-4학고재 아트센터 전관tel 02 739 4937-8http://hakgojaeartcenter.com/세계일보 창간36주년 기념 세계미술전올해의 선정작가 정영한 전시 개최《타임리스;이미지의 신화》라는 제목으로2025년2월19부터2월25일까지,학고재 아트센터 전관에서 기념전 개최2025년 창간36주년을 맞는 세계일보(사장 정희택)는 세계미술전 올해의 선정작가로 정영한 작가를 선정,정영한 작가의<타이리스;이미지의 신화>개인전을 오는2월19일부터2월25일까지 학고재 아트센터 전관에서 개최한다.세계일보가 주최하고 아트인뱅크(대표 임완수)가 주관하는 세계미술전은 세계문학상,세계음악콩쿠르,세계무용콩쿠르와 더불어 세계일보가 자랑하는4대 문화기획 중 하나다.올해 세계미술전 초대 작가로 선정된 정영한 작가는 밀레니얼 이후 초현실적 포토리얼리즘을 대표하는 중견작가이다.정영한 작가는 소셜미디어,잡지 등 대중매체에서 떠도는 이미지 혹은 관습적으로 읽혀지는 이미지들의 기호학적 의미체계를 전복시키면서 이미지가 가진 인위성(혹은 허구성)위에 잃어버린 가치를 새롭게 재편(Re-recognition)하는 방법론을 사용한다.이번 개인전 작품은 작가만의 화려한 색채와 말끔한 붓터치로 인해 미디어로 제작된 완성물로 보여질 수 있으나,예술이라는 거대한 프레임 뒤에 감춰져 있던 허구를 드러내며 동시대 회화의 개념적 특성과‘그리기’에 관한 본질적 문제를 제시한다.작가는 작품을 통해 회화의 본질에 집중하는 것뿐만 아니라 작가 개인의 서사를 작품에 담아냄으로써‘나의 신화’를 작품 해석의 창구로 삼는다.작가의 작품에서 중요한 것은‘신화’라는 개념으로,작품 속 대상들을 신화라고 이름 붙인 것은 쉽게 소비되는 찰나적 이미지들의 시간을 초월한 아름다움에 대한 찬양이었으며 그 자체로 메시지임을 의미한다.따라서,작가에게 신화란 우리가 반드시 되찾아야 할,일상 속에서 잊고 사는 소중한 가치들에 대한 문제 제기,작가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던 예술사의 유령들에 대한 오마주,그리고 이러한 묵직한 메시지들을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한 번에 전달될 수 있는 회화 이미지의 힘을 되살려내는 것과 다름없다.“미디어와AI를 활용한 다매체 작품들이 주목받는 현대의 미술 흐름 속에서 구상 회화작업을 고집스럽게 이어온 작가를 선정한 것은 미술과 회화의 본질을 되짚어본다는 차원에서 봤을 때,의미 있는 일이라 여겨진다.정영한 작가의 작품에 지속적으로 제기하는‘회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스스로 답하고 있다.너무 가볍게 유행을 좇거나,아니면 너무 진지해서 진부해진 형식이 아닌,새로운 유니크함을 추구하면서 그 만의 회화 세계를 구축해냈다.그러면서 한편,한계에 부딪힌 현대회화에 또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충분히 아카데믹 하면서도 현시대의 이슈와 철학을 완벽한 구상력과 지난한 공력으로 표현하고 있는 그의 작품은 보는 이가 몰입하면서 경외심을 갖는 경험을 갖게 한다.이러한 이유가 그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이다.뻔한 이유같이 보이지만 많은 작가가 부딪히는 바로 그 지점을 작가 정영한은 뛰어넘고 있다.”<이홍원│양평군립미술관 학예실장 서문 중>작가의 근작들은 화가로서의 나에게 신화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대한 자문자답이다.회화를 중심 매체로 이미지와 재현에 관한 문제들에 대한 작가의 회화에 관한 성찰은 익숙하고도 낯선,그래서 충격적인 이미지들을 통해‘예술의 종말 이후’또한 그 이후의 예술의 가능성을 발견하려는 시도로 이어진다.변화하는 동시대의 예술에 발맞춰 회화의 본질과 정당성에 대한 담론을 묵직하게 다루는 한편,작품 안에 대중매체 또는 신화적 상징물을 등장시킴으로써 우리 시대를 관통하는 메시지를 담아 동시대 회화의 개념적 측면을 강조한다.이번 전시는 작가의 작품에서 보이는 단편화된 오늘의 우리 즉,각각 다른 정체성을 가진 개개인들이 조화롭게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지점에서 미래에‘신화’가 될 여기-지금의 가치를 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전시 개요○세계일보 창간36주년 기념 세계미술전_올해의 선정작가 정영한-전 시 명 /《타임리스:이미지의 신화》-전시기간 / 2025. 2. 19(수) ~ 2. 25(화)-전시장소 /삼청동 학고재 아트센터 전관(1F, B1F, B2F)03053서울시 종로구 삼청로48-4-관람시간 /화요일-토요일(10:00~18:00),일요일,월요일 휴관-작 가 /정영한(CHUNG, YOUNG-HAN)鄭暎翰-출품장르 /평면 및 입체, 60여점-주 최 /세계일보https://www.segye.com/-주 관 /㈜아트인뱅크https://www.artinbank.com/-웹사이트 /http://hakgojaeartcenter.com/artcenter@hakgojae.comhttps://www.instagram.com/hakgojae_artcenter/○문 의-아트인뱅크031 372 8857■작가 소개정영한(b.1971)CV1990-1996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서양화학과 졸업1996-1998중앙대학교 대학원 회화학과 졸업2005-2010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미술학과 졸업현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교수개인전38회2025 <타임리스;이미지의 신화>,세계일보 초대,학고재 아트센터,서울2024 <브릴로_호기심의 방>,아트센터 자인 기획초대,서울2023 <크로니클;이미지의 신화>,여주시미술관 려 기획초대,여주2023 <발견된 신화>,영은미술관 기획초대,경기 광주2022 <이미지의 신화>,아트파크 기획초대,세브란스 아트스페이스,서울2021 <이미지-時代의斷想; ICON>,남송미술관 기획초대,가평2020 <이미지-時代의斷想>,금호미술관,서울2019 <Beyond the MYTH>,노보시비르스크 시립미술관 기획초대,러시아2008 <우리時代 神話>,송은문화재단 기획초대,송은갤러리,서울2006 <우리時代 神話>,갤러리 우덕 기획초대,서울2002 <現代-21世紀 風景>,성곡미술관 기획초대,서울1999 <現代-21世紀 風景>, MBC문화방송 초대,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분관,서울 외 다수단체전 및 기획전600여회2024 <디지털의 그림자>,양평군립미술관 기획초대,양평2023 <올 댓 리얼리즘-All That Realism>,갤러리 나우 기획초대,서울2021 <SPACE-가상과 실재展>,공립인제내설악미술관 기획초대,인제2017 <팝아트와 하이퍼리얼리즘>,양평군립미술관 기획초대,양평2017 <Beyond the Limit-극사실주의展>,포스코갤러리 기획초대,포항2016 <극사실 세계와 만나다>,오승우미술관 기획초대,전남2012 <극사실주의 회화-낯설은 일상>,은평문화예술회관,서울2012 <想・像-사진과 회화가 만나다>,쉐마미술관 기획초대,충북2011 <극사실회화-눈을 속이다>,서울시립미술관 기획초대,서울2011 <상상교과서-알고 싶은 현대미술>,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분관,서울2009 <극사실회화의 어제와 오늘>,한국미술평론가협회 기획,성남아트센터,경기1999 <제9회 아시아 방글라데시 비엔날레>,실파칼라 아카데미,방글라데시 외 다수수상2024세계일보 창간36주년 기념 세계미술전 올해의 선정작가2017제37회 한국예술평론가협회 주목할 예술가상 수상2010제4회 대한민국미술인의 날 미술인상 수상2007제26회 대한민국미술대전 우수상 수상2006제6회 송은미술대상전 장려상 수상1995제5회MBC미술대전 우수상 수상■주요 작품 이미지▲時代의斷想-Image of Myth162.1X97.0cm, acrylic & oil on canvas, 2024▲時代의斷想-Image of Myth162.1X97.0cm, acrylic & oil on canvas, 2024▲時代의斷想-Image of Myth162.1X112.1cm, acrylic & oil on canvas, 2024▲時代의斷想-Image of Myth162.1X112.1cm, acrylic on canvas, 2024▲時代의斷想; Trans the Myth∅158cm, acrylic & oil on canvas, 2022▲時代의斷想; Trans the Myth∅158cm, acrylic & oil on canvas, 2024#정영한 #정영한작가 #정영한개인전 #정영한초대전 #정영한교수 #중앙대학교정영한교수 #이홍원 #이홍원미술비평 #이홍원평론가 #이홍원평론 #미술비평 #미술비평가이홍원 #아트인뱅크 #임완수
2025년 창간 36주년 세계일보 세계미술전(올해의 선정작가) 정영한 중앙대교수/아트인뱅크
학고재아트센터 전관
-정영한작가 미술평론/서문-이홍원|양평군립미술관 학예실장정영한의‘잃어버린 것들에 대한 단상’:본질과 가치를 향한 은유와 상징정영한 작가와 그가 추구하는 작품세계세계일보 창간36주년을 기념하는 세계미술전에서 올해의 작가로 정영한 작가를 선정했다.미디어와AI를 활용한 다매체 작품들이 주목받는 현대의 미술 흐름 속에서 구상 회화작업을 고집스럽게 이어온 작가를 선정한 것은 미술과 회화의 본질을 되짚어본다는 차원에서 봤을 때,의미 있는 일이라 여겨진다.정영한 작가에게‘회화란 무엇인가?’라는 문제는 그의 작업에서 가장 큰 본질적 화제(畵題)가 되었고,그 문제를 다양한 주제들을 통해서 풀어내고 있다.이 고민에서는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이 논한“존재,진리,이념,언어는 근원에서 하나가 된다.”라는 관념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다다이즘적,팝아트적,극사실주의적,기호적 표현들은 모두 근원과 본질을 더 확실하게 밝히고자 노력하고 있음에서 엿볼 수 있다.이 문제는 그가30년 전부터 줄곧 이어온‘회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여정의 산물들이라고 볼 수 있다.그렇게 탄생한 작품들이 바로, <우리時代 神話> ;인간의 욕망이 낳은 신화들 시리즈와<이미지-時代의斷想>, <이미지-時代의斷想; ICON>, <Beyond the Brillo>, <時代의斷想-Image of Myth>시리즈 작품들이다.결국,작가는 프로세스의 변화만을 가져올 뿐,시대의 변화에 따라 신화는 새롭게 쓰인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회화적 이미지를 통해 우리가 잊고 사는 소중한 가치들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라는 작가의 주장이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또한,이미지에 의해 강요와 세뇌를 당하면서 허구와 환영이 진실이 되는 현대 사회를 꼬집기도 한다.회화는 작가의 주관적 사고가 은유적 장치를 통해 작품에 표현되므로 예술적 경험은 그 은유적 구조와 내적으로 연관되어 확장된다.레이코프와 존슨은“이해를 하는데 있어서 은유와 비유는 우리 삶에서 새로운 의미와 새로운 실재를 창조하는 기제(機制)”로 보았다.즉,넓은 의미의 은유는 정보 전달과 축적된 지식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지식을 재생산해내는 마중물이 되는 것이다.그의2024년 개인전에 소개한<時代의斷想-Image of myth>시리즈를 보면,사회적 이슈와 문제들을 다루던 이전의 주제에서 작가 개인 내면의 주제로 시선이 이동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인간이 사회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지해 봤을 때,어쩌면 그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보인다. 그는 우리 인간이 잃어가거나 망각하는 것들,또는 너무 가볍게 여기거나 절대 잃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것들에 관해서 이야기한다.예를 들자면 어렸을 때,그리도 소중히 간직했던 애착 인형들,한때 우리의 일상생활의 혁명을 가져왔던 작은 소비품,지구의 환경과 우리의 마음을 정화해 주었던 일상의 자연과 풍경,그리고 신뢰와 정(情),사랑과 같이 인간이라면 지켜야 할 본질적 문제에 대한 성찰을 화면에 그려낸다.물질만능주의가 낳은 끝없는 개발 욕망은 이전보다 편한 삶을 열어준다.그러나,이에 대하여 작가는 결국 인간성 상실이라는 반대급부의 상황들과 무너져버린 혼탁한 세상의 굴레로 빠져들고 있는 현실에 대하여 경계하는 메시지를 전한다.또한,작가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들 즉,고양이와 같은 반려동물과 어렸을 적 꿈과 상상을 키워주었던 이야기책의 주인공들을 은유와 상징적 기표로 화면에 그려낸다.하지만 그 기표들이 전하는 지혜와 권선징악의 메시지들을 현재 삶과 연결됐을 때,이격을 보이는 상황을 지적하는 아이러니도 함께 드러난다.그러한 아이러니는 시뮬라크르 기법을 활용한 초현실주의 분위기를 통해 데페이즈망 되면서 그만의 일루전을 구축해낸다.이 모두 큰 테두리에서 볼 때,은유적 방법으로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정영한 작가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회화는 그 시대의 사회상과 사고를 담는다.이때,표현 방법은 시대마다 차이를 갖는다.우선 하나의 회화 작품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전 시대의 전승된 기법을 익히고 난 후,당대의 기술과 감각을 활용한 새로운 기법을 통해 표현하는데,이때 우리는 하나의 전통을 만들어낸다.회화를 언급함에 있어 우리는 재현과 미메시스(모방, mimesis)라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떠올린다.왜냐면 작가의 사고를 그림에 담으려면 화면에 형태와 기표를 통해 메시지를 전해야 하기 때문이다.그리고,그 기표는 전승적 기법에 의존할 수도 있고,새로운 기법과 현대적 감각을 더해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정영한 작가는 이미지의 응축(凝縮)과 전치(轉置)를 통한 은유나 환유의 표현구조를 활용하여 그의 사고를 전달한다.프로이트는 예술 작품의 생성작업과 꿈 생성작업의 차이를‘2차 가공(secondary revision)’이라고 하였다.그는 예술가들의 심리적 내용을 은유와 환유 그리고 상징으로 변형시켜 미적 형식으로 창조해내는 독특한 능력을 지녔다고 보았다.정영한 작가의 작품은 하나의 원관념에 여러 개의 보조관념이 연결된 확장 은유와 은유 속에 또 다른 형태의 은유가 이중 삼중으로 들어있는 액자식 은유를 통해 이 사회가 잃어가고 있는 인간성과 인간사회가 지키고 추구해야 할 가치 있는 것들에 관해 이야기한다.이러한 작가의 철학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과정에서 철두철미한 이성적 계획과 무의식적 상상력과 재구성력은 초현실주의적 분위기로 나타난다.즉,차갑고 날카로운 이성과 끝없는 상상력을 요하는 반이성이 합쳐졌을 때,기획된 아이러니한 상황이 묘사되는 것이다.특히, 2024년에 제작한 최근작<時代의斷想-Image of myth>시리즈는 위에서 말한 정영한 작가 철학에 대한 상징과 은유의 상호작용은 리차즈(I. A. Richards, 1893∼1979)가 언급했던 직관과 상상력에 기반한 확장된 내포 의미로서의 길을 열어준다.또한,이 시리즈를 통해 정영한 작가의 작품에 지속적으로 제기하는‘회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스스로 답하고 있다.너무 가볍게 유행을 좇거나,아니면 너무 진지해서 진부해진 형식이 아닌,새로운 유니크함을 추구하면서 그 만의 회화세계를 구축해냈다.그러면서 한편,한계에 부딪힌 현대회화에 또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충분히 아카데믹 하면서도 현시대의 이슈와 철학을 완벽한 구상력과 지난한 공력으로 표현하고 있는 그의 작품은 보는 이가 몰입하면서 경외심을 갖는 경험을 갖게 한다.이러한 이유가 그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이다.뻔한 이유같이 보이지만 많은 작가가 부딪히는 바로 그 지점을 작가 정영한은 뛰어넘고 있다. (2025.02)2025년 창간 36주년 세계일보 세계미술전(올해의 선정작가) 정영한 중앙대교수/아트인뱅크주 최 : (주)세계일보 정희택사장주 관 : (주)아트인뱅크 임완수대표-기 획 : 작가선정심사, 전시기획-아트디렉터 / 큐레이터 : 아트인뱅크 문화예술 이사-편집/인쇄 : 아뱅 (주)아트인뱅크 문화예술 기획 디자인팀서 문/미술평론 : 이홍원(양평군립미술관 학예실장)#정영한 #정영한작가 #이홍원 #미술평론이홍원 #양평군립미술관이홍원 #이홍원평론가 #이홍원미술평론가 #미술평론이홍원 #정영한서양화작가 #정영한교수#정영한개인전 #정영한초대전 #중앙대정영한교수 #중앙대학교서양화학과 #중앙대학교예술대학교수 #세계일보세계미술전 #세계일보세계미술상 #세계일보올해의선정작가 #2025세계일보세계미술전 #삼청동전시회 #삼청동전시 #2025삼청동전시 #2025삼청동전시회 #학고재 #학고재아트센터 #학고재전시 #2025전시회 #인사동전시 #2025인사동전시 #아트인뱅크 #문화예술아트인뱅크
2023년 창간 34주년 세계일보 세계미술전(올해의 선정작가) 성태훈교수
성곡미술관
세계일보 문화[알립니다] 세계미술전에 독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입력 : 2023-02-01 18:17:18 수정 : 2023-02-01 18:17:17세계일보는 창간 34주년을 맞아 오는 15일부터 28일까지 ‘세계미술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미술전에는 한국화의현대적 접근을 모색하고 실험을 추구하는 성태훈 작가를 초대했습니다. 특별히 전시되는 ‘선유도 왈츠’라는작품은 전통과 현대, 역사와 미래, 그리고 다양성의 통일과 조화를 잘 담아내고 있습니다. 본 미술전을 통해일상에서 볼 수 없었던 다른 세계를 만나고 새로운 것들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하며 독자 여러분의 많은사랑과 관람 바랍니다.△전시기간 : 2023년 2월 15일(수) ~ 28일(화) / 14일간(개막식 : 2월 15일(수) 오후 3시)△장 소 : 성곡미술관(서울 종로구 경희궁길 42)주최 : 세계일보 / 주관 : 아트인뱅크[ⓒ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본문링크(세계일보 신문기사2023-02-01 18:17:17)https://www.segye.com/newsView/20230201515229?OutUrl=naver34주년 세계일보 세계미술전(성태훈작가 초대전)주 관 : (주)아트인뱅크(전시기획/작가선정심사/후원)“전통과 현대·역사와 미래·다양성 담긴 역작”입력 : 2023-02-15 17:23:48 수정 : 2023-02-16 11:13:46세계일보 창간 34주년 ‘세계미술전’서울 성곡미술관서 28일까지성태훈 ‘선유도 왈츠’ 등 18점한국화 소재 색다른 시도 눈길“새 길 개척한 작가 노정 응원”세계일보 창간 34주년 기념 ‘세계미술전’ 개막식이 15일 서울 종로구 경희궁길 성곡미술관에서 열렸다.한국화의 현대화와 대중화를 꾸준히 모색해 온 작가 성태훈이 재료나 소재, 주제 면에서 또 다른 도약을이루었다고 평가받는 대작 ‘선유도 왈츠’를 공개했다. 아크릴로 그렸지만 동양화의 준법과 채색법이 강하게느껴지는 이 그림은 기획부터 제작까지 6년여 세월이 걸렸다. 그의 작품세계를 총결산하는 기념비적 작품이다.15일 서울 종로구 성곡미술관에서 열린 세계일보 창간 34주년 기념 세계미술전에서정희택 세계일보 사장(가운데) 등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이건수 미술평론가, 성태훈 작가, 정 사장, 황정미 세계일보 편집인, 임완수 아트인뱅크 대표.남정탁 기자‘선유도 왈츠 Seonyudo Waltz’라는 주제를 내 건 전시회는 28일까지 신작 ‘선유도 왈츠’ 시리즈를비롯해 ‘무지개가 매화에 피다’ 시리즈, 그리고 과거 대표작 등 총 18점을 선보인다.전통 한국화에서 출발한 성 작가는 다양한 시도를 거치면서 끊임없이 거듭나기를 지속해왔다.특히 ‘날아라 닭’ 시리즈(2009)는 수묵화에서 채색화로, 이어 옻칠화로 나아가면서 새로운 한국화를 구축했다.화면에 시대적 공감대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러티브적 요소를 그려 넣어 민화나 벽화에서 보는 대중적 친근함을 부여했다.세계일보 정희택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전통과 현대, 역사와 미래, 다양성의 조화와 통일을 담은 성태훈의역작을 관람하면서 신선한 감흥을 누리길 바란다”면서 “글로벌 ‘한류’를 만들어낸 토양은 한국의 순수예술이고,그 한가운데에 미술이 있다. 세계일보는 앞으로도 한국문화예술 발전을 견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이건수 평론가는 “작가의 초기작부터 최근작까지 망라돼 있는 이번 전시에서 스스로 꾸준히 경계를 허물어온시도들을 볼 수 있다”며 “묵묵히 보이지 않는 길을 개척해온 작가의 집념과 노정을 응원한다”고 말했다.이날 개막식에는 세계일보 정 사장과 황정미 편집인, 성태훈 작가, 이건수 미술평론가, 임완수 아트인뱅크 대표 등이 참석했다.‘세계문학상’, ‘세계음악콩쿠르’와 함께 세계일보 3대 문화기획을 구성하는 ‘세계미술전’은 그간 국내외 역량 있는작가들을 소개하며 한국 미술의 위상을 높이는 장이 돼 왔다.김신성 선임기자 sskim65@segye.com[ⓒ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2023세계일보세계미술전 #제34회세계일보세계미술전 #세계일보세계미술전 #34주년세계미술전 #아트인뱅크 #성태훈작가 #성태훈 #성태훈초대전#성태훈개인전 #한국화동양화작가 #현대작가 #성곡미술관 #세계미술전 #세계일보 #인사동전시 #미술전시 #아트인뱅크https://www.segye.com/newsView/20230215519946?OutUrl=naver
2022년 창간 33주년 세계일보 세계미술전(올해의 선정작가) 이길우/중앙대학교수
선갤러리
세계일보기사 2022-02-08 / 2022년 창간 33주년 세계미술전 개최(중앙대학교 이길우교수)주최 : 세계일보주관 : 아트인뱅크세계일보 창간 33주년 ‘세계미술전’27일까지 선화랑에서 열려2022년 초대 작가에 이길우 선정향불로 한지 태워 그림 제작“인간의 삶과 본질 탐구 계속”세계일보 창간 33주년 기념으로 제13회 세계미술전이 16일 개막했다. 세계미술전은 세계문학상, 세계음악콩쿠르와 더불어 세계일보가 자랑하는 3대 문화기획 중 하나다. 올해 세계미술전 초대 작가로는 수많은 향불을 태워 그 자국으로 형상을 만들고 성찰을 이끌어내는 중견작가 이길우 작가가 선정됐다. 이 작가는 동양적 재료와 수행적 방법, 서구의 소재를 혼합해 조화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유명한 작가다.서울 종로구 인사동 선화랑에서 열린 이날 개막식에서 정희택 세계일보 사장은 “미술, 음악, 문학은 각각의 표현방식은 다르지만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존하기 때문에 하나의 예술로서 민족과 인종, 언어의 벽을 넘어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를 끌어낸다”며 사상 초유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예술의 역할과 의미를 강조했다.정 사장은 “이 작가는 향불로 한지를 태워 구멍을 만드는 새로운 방식을 처음으로 도입한 작가”라며 “향불에 타서 사라지는 공간을 만들고, 그 사라진 공간이 다시 새로운 형상으로 드러나게 되는 표현방식은 소멸과 생성이라는 상반된 상황에서 조화를 담아낸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겪게 되는 부조화 속의 조화를 어떻게 하면 이룰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한다”며 이 작가 작품 특유의 조화로움의 의미와 정신을 강조했다.이 작가는 “항상 인간의 삶과 본질에 대해 탐구하고 연구해 왔다”며 “예술이라는 본질과 싸우는 상황 속에서 상당히 괴로울 때도 있고 인고의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앞으로도 삶을 통해서 새로움을 추구하려고 애를 쓸 것”이라고 말했다.김진엽 한국평론가협회장은 “우리 화단에서 굉장히 실력과 인품을 인정받는 작가”라고 소개했다. 김 평론가는 “작품에 향불과 텍스트, 현대미술 기법이 많이 사용됨에도 작품은 워낙 편안하게 느껴진다”며 “실험적 방법, 정서적인 부분이 어우러져서, 어려울 수 있는 작품이 편안하게 느껴지도록 하는데 이는 작가의 내공”이라고 설명했다.이날 개막식에는 정 사장과 황정미 세계일보 편집인, 김 협회장, 이 작가, 알리바바 한국지사 추엔샹란 대표, 원혜경 선화랑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전시는 오는 27일까지 열린다.김예진 기자 yejin@segye.com[ⓒ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전시기간 : 2월 16일(수)∼27일(일)/12일간 (개막식 : 2월 16일(수) 오후 3시)△장 소 : 선갤러리(서울 종로구 인사동 소재)△주 최 : (주)세계일보 정희택사장△주 관 : (주)아트인뱅크 임완수대표 -기 획 : 작가선정심사, 전시기획 -아트디렉터 / 큐레이터 -편집/인쇄 : (주)아트인뱅크 디자인팀 실장△서 문 : 김진엽1층/2층 전관에서 실시되어 이길우 작가의 대표작들을 볼 수 있는 좋은 전시라고 생각합니다.#이길우전시 #이길우 #세계일보세계미술전 #세계미술전 #제33회세계일보세계미술전 #2022세계일보세계미술전 #중앙대학교이길우교수 #선화랑 #이길우개인전 #한국화작가 #향불작가이길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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