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독주회(리사이틀)

박종화 피아노 독주회(리사이틀)2025.7.8.19:30

예술의전당인춘아트홀
2025-07-09T00: 32 0

본문

장르탐구시리즈 II. 변주곡박종화 피아노 독주회

  • 기간2025-07-18(금)
  • 시간19:30
  • 장소인춘아트홀
  • 입장연령초등학생 이상
  • 관람시간(분)90
  • 가격일반석 20,000원
  • 주최인터뮤직
  • 문의02-2235-895

 

*박종화 피아노 독주회 

'장르탐구시리즈 II. Variation'


~ 한 음, 한 음을 넘어서 ‘형식’ 그 자체를 탐구하는 여정

피아니스트 박종화가 선보이는 장르탐구시리즈의 이번 주제는 변주곡이다. 변주곡은 단순한 장식이 아닌, 하나의 주제가 시대, 양식, 감정, 사고를 통해 어떻게 확장되고 재창조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형식이다. 이번 무대에서는 고전부터 낭만에 이르기까지,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들의 걸작 변주곡들을 통해 변화의 미학과 구성의 지혜를 만나게 된다.
모차르트의 우아한 오페라 아리아를 바탕으로 한 변주곡(K.455)과 베토벤이 ‘영웅’교향곡의 주제를 미리 예고하고 쓴 기념비적인 Op. 35, 헨델의 고전적 무곡의 정수를 담은 하프시코드 모음곡 HWV 434, 그리고 이 모든 전통을 계승하고 집대성한 브람스의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Op.24)까지, 각 작품은 단순한 변주의 반복을 넘어, 작곡가의 정신과 감성, 시대의 미학을 고스란히 담아낸다.

박종화는 이 시리즈를 통해 피아노 음악의 다양한 장르를 심도 있게 탐구하며, 학구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연주로 독창적인 음악세계를 확장해왔다. 한 곡의 주제가 펼쳐내는 수십 가지의 이야기, 그 음악적 여행이 될 것이다.

 

*Program

 

Wolfgang Amadeus Mozart

12 Variations on 'Je suis Lindor' in E-flat Major, K. 455

 

Ludwig van Beethoven

15 Variations and a Fugue in E-flat Major, Op. 35 "Eroica Variations"

 

                       INTERMISSION

 

George Frideric Handel

Harpsichord Suite No. 1 in B-flat Major, HWV 434

I. Prelude

II. Sonata

III Air and Variations

IV. Minuet

 

Johannes Brahms

Variations and Fugue on a Theme by Handel, Op. 24

 

 

*Profile


Pianist 박종화 (Jong Hwa Park)

 

“학구적이면서도 자유로운,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정서적 표현으로 가득찬 연주” - 「월간 음악저널」

 “피아니스트 박종화의 장르탐구 시리즈-수려한 테크닉의 비르투오조, 명쾌한 작품해석, 그리고 로맨티시즘의 실현” 「신진예술가 AYAF 워크북」

 

빈틈없는 작품 해석과 다채로운 음색의 향연으로 수준 높은 연주를 보여주고 있는 피아니스트 박종화는 2010년 귀국 독주회부터 ‘피아니스트 박종화의 장르탐구 시리즈’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선정 신진예술가 피아노 부문에 선정되었으며, 4회의 독주회 경비를 전액 지원받으며 우수활동 사업으로 뽑히기도 했다. 또한 그녀는 장애인을 위한 음악 활동을 계속하는 피아니스트로 (사)국제 스페셜 뮤직앤아트 페스티벌의 지도교수로 활동하며 모든 독주회의 수익금 전부를 페스티벌 단체에 기부하고 있다. (2012년에는 아프리카 교육 NGO 단체인 HoE에 기부) 이후,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2년 동안 독주회 4회를 지원받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다양한 기획 연주 안에서 꾸준히 연주력을 높이는 계기로 삼았다.


피아니스트 박종화는 예원학교, 서울예고를 수석 졸업하고 서울대 음대 기악과를 수석으로 졸업한 후 도미하였다. 미국 이스트만 음대를 피아노 연주 및 문헌 석사를 전액 장학생으로 취득하였고, 박사학위도 전액 장학생으로 졸업하였다. 서울대 재학 시 성적 우수 우등 전액 장학금을 비롯하여, 주미 한국 대사관에서 선정하는 재미 우수학생 장학금, Kathleen Finucane Strokosh Scholarship, Avis D. Vaugan Scholarship, Professional Development Fund, Janet & William Schwartz Scholarship Award등을 수상하였다.


교수법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서울대에서 중등 음악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또한 유학 후에도 박사과정에서 부전공으로 음악이론과 피아노 교수법과 반주 및 실내악을 더하여 졸업하였다. 박사과정 동안 이스트만 음대에서 피아노 부전공 개인 지도 담당 강사로 있으면서 2008년에는 Blue Lake Fine Arts Camp에 피아노과 지도 교수로 초청되었다.


음연콩쿠르 1위, 한국피아노학회콩쿠르 1위, 한-독 브람스협회콩쿠르 1위, 틴에이저콩쿠르 2위, 삼익콩쿠르 1위없는 2위, LA International Liszt Concerto Competition 1위, Augustana-Lee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대상 등 유수의 국내 및 국제 콩쿠르에서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 

귀국 후, 후학앙성에도 열의를 가지고 서울대, 연세대, 국민대, 순천대, 전남대, 장로회신학대, 백석예술대, 호남신학대, LG생활건강 뮤직아카데미 강사, 고양예고, 인천예고, 경기예고 강사를 역임한 그녀는 현재 예원학교, 서울예고, 선화예중고, 계원예중고, 덕원예고에 출강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유수 저명 콩쿠르들의 심사위원과 마스터클래스, 캠프의 교수진으로 초청되어 활동중이고, AYAF Ensemble, 앙상블 Creo 멤버로도 활발히 연주하고 있다.

 

 

#피아노독주회 #피아노리사이틀 #박종화피아노독주회 #박종화피아노리사이틀 #피아니스트 #박종화피아니스트 #음악공연정보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